미국 유학 준비/미국 대학원 지원 준비

6-3. 미국 대학원 인터뷰 준비 팁 #3 - 인터뷰 과정 녹화 녹음 하기 -

스탠포드박사과정생 2024. 6. 28. 14:15

안녕하세요, 여러분! 🎉

이번 포스트에서는 인터뷰 과정을 녹화 또는 녹음하여 다음 인터뷰 준비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드리겠습니다. 🎓✨

인터뷰 과정을 녹화 또는 녹음하여 활용하기 🎥🎤

저는 인터뷰 과정을 2회 녹화하고 2회 녹음하였습니다. 녹음과 녹화는 내가 말하는 것만 담을 수 있어서 인터뷰가 끝난 후 어떤 질문이 나왔는지 기록해 두고 다음 인터뷰 준비에 활용했습니다. 또한, 제가 긴장했을 때 어떤 모습인지를 확인하여 다음 번에는 좀 더 자연스러운 자세로 인터뷰에 임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녹화 또는 녹음된 오디오는 네이버 클로바 노트를 사용해 텍스트로 변환하여 저장해 두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 💡

제스처나 언어 습관 확인 🧐

본인의 제스처나 언어 습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긴장된 상태로 영어하는 모습을 볼 기회가 많이 없습니다. 녹화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어떤 행동을 개선해야 하는지, 어떤 언어적 습관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다음 인터뷰를 더 나은 모습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동작을 과하게 사용하거나 몸을 흔드는 등의 행동을 녹화된 모습을 보고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단어를 반복해서 사용하는 등 자신도 모르는 영어 습관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질문 및 답변 내용, 그리고 "분위기" 기억 📋

녹화나 녹음이 되어 있으면, 인터뷰가 어떤 식으로 진행됐는지,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어 다음 인터뷰 준비에 유용합니다. 예상치 못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내가 어떤 식으로 했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도 기록된 것을 보면서 객관적으로 잘 답변하였는지, 엉성하게 답변하였는지도 확인하여 다음 인터뷰 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위기 파악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한 학교 인터뷰를 녹음하였는데, 인터뷰 당시에는 긍정적으로 흘러갔고, 분위기도 최고였다고 생각했었는데, 녹음본을 들어보니 내 답변이 너무 좋지 못했다고 생각이 든 경우가 있었고, 교수님께서 하신 질문의 뉘앙스가 부정적인 의미였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든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이 학교에서는 인터뷰까지 잘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합격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처럼 전체를 기록해놓는 것이 어떠한 이유든지 안해놓는 것보다 훨씬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영어 교정 📚

영어가 완전히 유창하지 않은 지원자라면 영어에 대한 걱정이 많을 것입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은 영어도 공부하는 만큼 실력이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발음, 유창함 등은 많이 사용할수록 향상됩니다.

그래서 인터뷰 단계에 왔다는 것은 대학원 입시 막바지에 도달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남아있는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영어 실력을 조금이라도 개선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끝까지 노력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하는 영어를 직접 들어보고 발음이 잘되지 않는 경우, 많이 더듬는 부분, 문법 오류 등 부족한 부분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발음에 대해 잘 판단되지 않으면, 저 같은 경우는 네이버 클로바 노트에서 오디오를 텍스트로 내가 말한 대로 잘  변환해주는 지를 가지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인터뷰를 진행하다보면 말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 때 말을 뱉고 나서 내가 문법적인 오류가 있었다는 것을 인지한 때도 몇번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 오류들로 인하여 입시 결과가 좌우되지는 않지만,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체크해 두었습니다.

많은 한국인 지원자들은 제 주변만 보더라도 인터뷰를 앞두고 영어 걱정을 많이 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러나 인터뷰를 모두 치르고 나니, 인터뷰는 영어 실력을 평가하는 자리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연구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영어가 유창할수록 소통이 자연스러울 수는 있지만, 자신이 수행한 연구를 교수님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설명할 수 있으면 충분합니다. 무엇보다 영어가 Native인 교수님 자체가 많지 않기 때문에, 영어 실력이 심각하게 떨어지지 않는 한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걱정하지 말고 자신감을 갖고 인터뷰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팁을 통해 인터뷰에서 더욱 준비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 좋은 결과를 기원합니다!

이전에 공유드린 팁들도 확인해보세요!

 

6-0. 미국 대학원 인터뷰 준비 팁 #0 - 발표 자료 준비 방법 - (비공식 인터뷰)

안녕하세요, 여러분!😊오늘은 컨택 메일을 보내고 인터뷰까지 가게 된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글을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인터뷰 준비 과정에서 도움이 되길 바라며, 끝까지 함께 해주세요!컨택

2usa.tistory.com

 

6-1. 미국 대학원 인터뷰 준비 팁 #1 - 연구실 학생과 Connect 요청 -

미국 대학원 인터뷰 준비를 위한 중요한 팁 #1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국 대학원 인터뷰 준비를 위한 "다른 데서 보지 못한 사소하지만 중요한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공식 인터뷰는 공식 Ad

2usa.tistory.com

 

6-2. 미국 대학원 인터뷰 준비 팁 #2 - 인터뷰 환경 셋팅 (의자, 카메라, 헤드셋) -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포스트는 인터뷰 환경 셋팅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뷰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환경 셋팅입니다. 특히, 의자, 카메라

2usa.tistory.com

감사합니다! 🙏